시기 | 내용 | |||
그리스 | 교화의 수단/ 플라톤- 모방의 모방 | |||
로마 | 귀족-장인 고용 그리스 문화 모방 | |||
476년 서로마 멸망 | 도시 파괴, 상업 쇠퇴 → 농업 중심, 수도원 공동체 형식 | |||
중세 | 길드제도 | 특징 | 노동, 공급 조절 | |
방법 | ・ 대가 : 도제 = 1 : 1 ・ 모사, 구두 |
|||
11c말 십자군 전쟁 | 해상무역 ↑, 상인 ↑, 흑사병 | |||
르네상스 | 아카데미아 델 디세뇨 1562 |
배경 | ・ 인문 과학 발달
|
|
목적 | 고전, 역사 내용 표현하기 위한 인물 양성 | |||
내용 | 원근법, 해부학, 기하학, 인체사생 | |||
방법 | ・ 대가들의 드로잉 모사 → 부조제작 → 부조처럼 드로잉 ・ 대가 : 도제 = 1: 다수 |
|||
1517 루터 종교개혁 1530 칼뱅 종교개혁 |
구교/신교 대립 → 교황권 쇠퇴 → 절대왕권 → 구교/신교 지속적 갈등 → 매너리즘 |
|||
바로크 | 프랑스 회화 조각 왕립 아카데미 1648 |
배경 | 절대 왕권- 정치적 수단 이용 | |
목적 | ・ 사실적 표현을 위한 기능인 육성 (카라치, 푸생) ・ 미의 규범 정립 |
|||
내용 | 원근법, 해부학, 기하학, 인체사생 | |||
방법 | ・ 하급- 교수들의 드로잉 모사 중급- 석고 드로잉 상급- 생물 드로잉 ・ 1 : 다수 |
|||
18c 계몽주의 ・ 프랑스대혁 ・ 산업혁명 |
프랑스 | 지방예술원 | ||
독일 | 무역학교 → 미술・ 공예학교 | |||
영국 | 디자인 사범학교 | |||
영국 박람회 1851 |
영국 최하품등 | 러스킨 | 중세 수공예 생산 방식 회귀 주장 |
|
콜 | 교육 체제 정비 |
|
||
표현 기능 중심 미술 교육 |
배경 |
|
||
목적 | 산업 사회에서 요구하는 표현 기능인 육성 (미술 전문가) | |||
방법 |
|
|||
콜, 스미스 | 제도, 도학/ 페스탈로치의 평면 드로잉 (단순→복잡, 직선・곡선→ 기물・식물→ 인물) | |||
러스킨 | 자연 묘사 | |||
평가 | 결과평가 (사실적 표현능력 달성 여부) | |||
프랑스 만국박람회 1867 |
미국 최하품등 | 월터스미스 | ・ 메사추세츠 드로잉 의무화 ・ 메사추세츠 미술사범학교 |
・ 기하학, 원근법, 모델그리기, 회상하기 ・ 모사와 반복 |
드레스덴 박람회 1906 |
독일 최하품등 | 무테지우스 | DWB | ・ 기업가・ 건축가・ 예술가 공동 작업 ・ 표준화 교육 |
바우하우스 1919 |
배경 |
|
||
목적 | 건축을 중심으로 회화・공예・조각 통합 | |||
내용 |
|
|||
과정 |
|
|||
평가 | 결과평가 |
시기 | 내용 | ||
듀이 실험학교 1896 |
배경 | 진보주의+실용주의 | |
목적 | 실생활의 문제 해결, 민주시민 양성 | ||
내용 | 바느질, 목수일, 조각 | ||
방법 | 흥미위주, 간섭X, 문제해결법 | ||
평가 | 과정 평가 | ||
1929 경제 대공황 | 사회 재건 필요 | ||
오와토나 프로젝트 1933-1938 |
배경 | 사회재건주의 | |
목적 |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 | ||
내용 | 일러스트레이션, 상업미술, 인쇄, 인테리어, 디자인 등 실용적 내용 | ||
평가 | 과정평가 | ||
세계 2차대전 | 로웬펠드 유럽 → 미국 이동/ 듀이의 실용주의+치젝의 어린이 중심 미술=> 미국의 미술교육 집대성 | ||
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1950 |
배경 | ・ 아동중심 교육사조 ・ 표현주의 미술사조
|
|
목적 | 미술을 통한 창의성육성, 전인적 인격 형성 | ||
내용 | 자유로운 주제, 꿈, 상상・・・ | ||
방법 | 교사・어른의 간섭 배제 - 자유로운 표현 환경 조성 | ||
평가 | 과정 평가 | ||
1957 소련 스푸트니크 발사 | 미국의 과학기술이 러시아에 뒤쳐짐 - 존 듀이의 진보주의교육으로 인한 결과 평가 등한시, 보편적 지식교육의 부재에서 원인을 발견 | ||
1959 브루너 우주홀 회의 | 지식의 구조를 갖춘 교과만 학교 교육으로서 정당성을 확보한다고 선언 | ||
1964-66 펜스테이트 세미나 | 바칸 : 미술사가・미술비평가・미술가를 근거로 미술의 ‘지식의 구조’로 조형 요소・ 원리를 제창 | ||
1969 아이스너 캐터링 프로젝트 | 초등 교사용 지도서 개발 : 내용- 미술제작, 미술 문화와 역사, 미술 비평 | ||
1970 브라우디 | 미학의 중요성 강조- 미술제작, 미술 문화와 역사, 미술비평 + 미학 | ||
학문에 기초한 미술 교육 DBAE 1984 |
배경 | ・ 브루너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 ・ 지각심리학 (아른하임 : 지각능력-학습과 경험에 의해 발달 가능) ・ 현대미술의 다양한 전개 |
|
목적 |
|
||
내용 | 미술제작, 미술 문화와 역사, 미술 비평, 미학 | ||
방법 | 4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체계적・과학적 지도 | ||
평가 | 결과 평가 우선 | ||
Neo- DBAE | 배경 |
|
|
특징 |
|
||
다문화 미술 교육 MCAE 1987 |
배경 |
|
|
목적 | 차별・편견 극복하여 동등한 기회 제공 → 문화적 정체감 ・ 비판적 사고력 증진 → 민주시민 육성 | ||
내용 | 순수미술 + 다인종, 여성・・・ 소수미술 | ||
방법 | 미술사, 미술비평, 사회인류학적 방법, 변증법적 방법 | ||
평가 | 정성평가 | ||
시각 문화 미술교육 VCAE 2001 |
배경 | ・ 시각미술의 영역 확장 ・ 비판철학, 포스트모더니즘, 신실용주의, 사회재건주의 |
|
목적 | 비판적 이해와 권한 부여 → 민주시민 육성 | ||
내용 | 순수미술 + 대중문화, 매체, 영상 | ||
방법 | ・ 구성주의 학습 - 학습자 주도적, 제작・비평 공생 ・ 학제간 통합 |
||
평가 | 정성평가 |
'공부기록 > 전공미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미술임용] 묘법, 준법, 점법, 수지법, 용묵법, 용필법 정리 (0) | 2022.03.30 |
---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