공부기록/전공미술

미술교육론 시대별 흐름 정리

레드파쿠 2022. 1. 21. 12:57
시기 내용
그리스 교화의 수단/ 플라톤- 모방의 모방
로마 귀족-장인 고용 그리스 문화 모방
476년  서로마 멸망 도시 파괴, 상업 쇠퇴 → 농업 중심, 수도원 공동체 형식
중세 길드제도 특징 노동, 공급 조절
방법 ・ 대가 : 도제 = 1 : 1
・ 모사, 구두
11c말  십자군 전쟁 해상무역 ↑, 상인 ↑, 흑사병 
르네상스 아카데미아
델 디세뇨
1562
배경   인문 과학 발달
  • 그리스, 로마에 대한 관심과 연구
  • 해상 무역 발달
  • 알베르티 → 원근법・ 비례, 주제 제시
목적 고전, 역사 내용 표현하기 위한 인물 양성
내용 원근법, 해부학, 기하학, 인체사생
방법 ・ 대가들의 드로잉 모사 → 부조제작 → 부조처럼 드로잉
・ 대가 : 도제 = 1: 다수
1517  루터 종교개혁
1530  칼뱅 종교개혁
구교/신교 대립 → 교황권 쇠퇴 → 절대왕권 → 
구교/신교 지속적 갈등 → 매너리즘
바로크 프랑스 회화 조각 
왕립 아카데미
1648
배경 절대 왕권- 정치적 수단 이용
목적 ・ 사실적 표현을 위한 기능인 육성 (카라치, 푸생)
・ 미의 규범 정립
내용 원근법, 해부학, 기하학, 인체사생
방법 ・ 하급- 교수들의 드로잉 모사
  중급- 석고 드로잉
  상급- 생물 드로잉
・ 1 : 다수
18c 계몽주의
     ・ 프랑스대혁
 ・ 산업혁명
프랑스 지방예술원
독일 무역학교 → 미술・ 공예학교
영국 디자인 사범학교
영국 박람회
1851
영국 최하품등 러스킨 중세 수공예 생산 방식
회귀 주장
  • 산업혁명으로 인한 빈부격차 심화
  • 도덕성 타락 → 인간소외
  • 미적 품질 하락
교육 체제 정비
  • 초등교육- 드로잉 도입
  • 사우스켄싱턴 디자인학교 드로잉 교사
    프로그램 마련
    (드로잉,페인팅,디자인,생물드로잉)
표현 기능 중심 
미술 교육
배경
  • 산업 혁명
  •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
목적 산업 사회에서 요구하는 표현 기능인 육성 (미술 전문가)
방법
  • 반복적 훈련
  • 기본 요소와 체계적 구조에 의한 지도
콜, 스미스 제도, 도학/ 페스탈로치의 평면 드로잉 (단순→복잡, 직선・곡선→ 기물・식물→ 인물) 
러스킨 자연 묘사
평가 결과평가 (사실적 표현능력 달성 여부)
프랑스 만국박람회
1867
미국 최하품등 월터스미스 ・ 메사추세츠 드로잉 의무화
・ 메사추세츠 미술사범학교
・ 기하학, 원근법, 모델그리기, 회상하기
・ 모사와 반복
드레스덴 박람회
1906
독일 최하품등 무테지우스 DWB ・ 기업가・ 건축가・ 예술가 공동 작업
・ 표준화 교육
바우하우스
1919
배경
  • 모리스 사회주의 이념 - 고딕정신
・ 표준화・규격화 - DWB
목적 건축을 중심으로 회화・공예・조각 통합
내용
  • 형태교육: 관찰, 형성 - 순수미술가
  • 공작교육: 재료(돌,나무,금속) - 장인          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—> 통합・협력・종합
과정
  • 예비과정 - 6개월: 감각교육・대비원리 → 기초교육
  • 공작과정 - 3년   : 도제계약 → 직인수료증
  • 건축과정 - 공방・건축현장 → 준마스터 자격증
평가 결과평가
시기 내용
듀이 실험학교
1896 
배경 진보주의+실용주의
목적 실생활의 문제 해결, 민주시민 양성
내용 바느질, 목수일, 조각
방법 흥미위주, 간섭X, 문제해결법
평가 과정 평가
1929 경제 대공황 사회 재건 필요
오와토나 프로젝트
1933-1938
배경 사회재건주의
목적 학교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문제 해결
내용 일러스트레이션, 상업미술, 인쇄, 인테리어, 디자인 등 실용적 내용
평가 과정평가
세계 2차대전 로웬펠드 유럽 → 미국 이동/ 듀이의 실용주의+치젝의 어린이 중심 미술=> 미국의 미술교육 집대성
창의성 중심 미술교육
1950
배경 ・ 아동중심 교육사조
・ 표현주의 미술사조
  • 심리학의 발달
  • 루소(자연주의)→페스탈로치(어린이 이성 계발)→프뢰벨(입체 드로잉)→스탠리홀(어린이 미술 발달 단계)→ 듀이→ 로웬펠드
목적 미술을 통한 창의성육성, 전인적 인격 형성
내용 자유로운 주제, 꿈, 상상・・・
방법 교사・어른의 간섭 배제 - 자유로운 표현 환경 조성
평가 과정 평가
1957 소련 스푸트니크 발사 미국의 과학기술이 러시아에 뒤쳐짐 - 존 듀이의 진보주의교육으로 인한 결과 평가 등한시, 보편적 지식교육의 부재에서 원인을 발견
1959  브루너 우주홀 회의 지식의 구조를 갖춘 교과만 학교 교육으로서 정당성을 확보한다고 선언
1964-66  펜스테이트 세미나 바칸 : 미술사가・미술비평가・미술가를 근거로 미술의 ‘지식의 구조’로 조형 요소・ 원리를 제창
1969  아이스너 캐터링 프로젝트 초등 교사용 지도서 개발 : 내용- 미술제작, 미술 문화와 역사, 미술 비평
1970  브라우디 미학의 중요성 강조- 미술제작, 미술 문화와 역사, 미술비평 + 미학
학문에 기초한 미술 교육 DBAE
1984
배경 ・ 브루너의 학문 중심 교육과정
・ 지각심리학 (아른하임 : 지각능력-학습과 경험에 의해 발달 가능)
・ 현대미술의 다양한 전개
목적
  • 학습자의 미적 안목 육성
  • 미술 문화 향유 능력
  • 조형 능력 향상
내용 미술제작, 미술 문화와 역사, 미술 비평, 미학
방법 4영역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체계적・과학적 지도
평가 결과 평가 우선
Neo- DBAE 배경
  • 홀리스틱 교육과정
  • 다문화 미술교육
  • 통합교육 시도와 교사들의 공헌
특징
  • 네 영역간 선택적 적용을 통한 다양한 학습 형태 (통합・중첩)
  • 다원적 내용
  • 타 교과와 유기적 통합
  • 사회적・ 배경적 요구 수용
  • 정성평가
다문화 미술 교육 MCAE
1987
배경
  • 1960-70 시민운동
  • 포스트 모더니즘 - 다양성 중시, 경계 해체
  • 사회재건주의 철학
  • 문화 다원주의, 문화 상대주의
목적 차별・편견 극복하여 동등한 기회 제공 → 문화적 정체감 ・ 비판적 사고력 증진 → 민주시민 육성
내용 순수미술 + 다인종, 여성・・・ 소수미술
방법 미술사, 미술비평, 사회인류학적 방법, 변증법적 방법
평가 정성평가
시각 문화 미술교육
VCAE

2001
배경 ・ 시각미술의 영역 확장
・ 비판철학, 포스트모더니즘, 신실용주의, 사회재건주의
목적 비판적 이해와 권한 부여 → 민주시민 육성
내용 순수미술 + 대중문화, 매체, 영상
방법 ・ 구성주의 학습 - 학습자 주도적, 제작・비평 공생
・ 학제간 통합
평가 정성평가